index


개요
 1960년대부터 강력하게 실시해온 경제개발 결과로 국내 물수요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 급수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나 지난 몇 년 동안의 극심한 한해시와 같이 가용지표수의 이용 가능량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물은 인간과 모든 생물체에게 필요불가결한 물질로써 인간은 생활수준이 향상될 수록 맛이    있고, 안전하고, 건강식이며, 오염되지 않은 물을 음용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활수   준이 높은 구미 선진국일수록 음용수로써 지하수의 이용도는 상당히 높아 그 의존도는 60~90%에 이   른다.  지하수와 지표수의 근원은 강수로써 강수가 지표에 내린 후 일부는 지하로 침투하여 지하수가    되고, 나머지는 지표면을 따라 흘러내려가 하천이나 호수와 같은 지표수를 이룬다.  그런데 지하수자원   은 지하에 부존된 자원중에서 유일하게 재충전될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 운영 한다면   우리 후손들도 영원히 사용가능한 재생자원이다(한정상, 지하수환경과 오염 중).

굴착방법
 보통 측벽을 깨끗이 유지할 수 있고 암석의 코아를 회수하여 지층의 변화양상과 대수층의 수리성 파악이 용이한 시료채취가 가능한 회전식 공법이 최상의 시험공법이나, 이는 비용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는 공법이므로 충격식 공법으로 대체하여 굴착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는 충격식 착정기와 공기압축기에 의하여 고압의 공기를 해머 및 비트에 공급하여 회전 및 왕복운동으로 기반암에 충격을 가하여 굴착하는 공법으로 부서진 암반은 고압의 공기에 의하여 지표면으로 배출시키는 과정을 계속 반복해가면서 굴착하는 방법이다.
 이 공법은 굴착작업 시 고압의 공기와 지하에서 배출되는 지하수를 사용하므로 각종 유류 및 미생물균 등이 공내에 유입되어도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굴착작업 시 굴진속도, 채취시료, 공내 비트의 마모정도 등을 관찰, 정리하여 지층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지하수개발 전경1

지하수개발 전경2